확대 축소 : 마우스 휠 / +,- / ctrl +펜첫번째
화면이동 : shift + 가운데 휠 / shift + 펜첫번째
화면 회전 : 마우스 휠 누르고 움직인다./ 펜첫번째
펜사용시 설정을 바꿔서 한다.
메테리얼 바꾸기 (보통 Mat로 작업)
오브젝트모드에서 스컬프 Mode모드로 바꾸려면
Ctrl +Tab을 눌러 바꿔줄 수있다.
1:정면 3: 측면 7 :top 9:뒷면
넘패드 말고 왼쪽 숫자에도 적용시키려면
체크해주면 됩니다.( 그런데 Edit mode 에서 불편하기 때문에 비추천)
~ 을 누르면 뷰설정을 할수있다.
브러시 창 크기 조절
ctrl + 가운데 휠 (펜첫번째버튼)
N : 오른쪽 옵션창을 show / hide
T : 브러쉬 옵션창을 show / hide
프리뷰는 삼할로 이렇게 하면 편합니다.
브러쉬 크기 : F / [ ]
브러쉬 강도 : shift +F
브러쉬 add(반대) : ctrl + 드래그
면이 늘어날때 (=Dynamesh)
와이어프레임을 켜서 봐보자
스포이드로 균일한 부분을 찍어주고 Remesh 해줍니다.
보통 처음은 0.02로해서 조금씩 늘려준다.
더 편하게 하기위해서는
R 로 밀도 맞추고
ctrl +R
x축 기준으로 symmetry
smooth : shifh + 드래그
BackfaceMask = Front Faces Only
뒷면 영향안받게 하기
가이드 선 그려주기
Perspective : 5
너무 왜곡이 있을수 있으므로 100으로 설정
눈알 오브젝트 추가
ctrl + tab 눌러서 오브젝트 모드로 나간다.
shift + A를 눌러서 스피어 생성
오브젝트 선택 : Alt + Q
Mirror copy
스포이드로 기준점을 클릭 (얼굴기준)
오브젝트가 복사가 된다.
Mask
ctrl +I 반전
마스크 해제 : alt + M
스컬핑 모드에서도 무브 회전 스케일을 조절할 수 있다.
기준점이 안맞을떄는..
오브젝트 모드에서 object - Set Origin - Origin to Geometry